바이오나노의약실험실
                 
 
 
 
 
작성일 : 12-08-17 20:29
전상용 KAIST 교수팀, 나노크기 金 알갱이로 암치료 백신 기술 개발
 글쓴이 : 관리자
조회 : 4,180  
   http://news.dongascience.com/PHP/NewsView.php?kisaid=20120817200002328… [668]

현대의학이 정복하지 못한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인 암과 다양한 바이러스 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금 나노항암백신 기술이 개발됐다.

 

한국연구재단은 금 나노입자를 이용해 위치를 추적할 수 있으면서 암을 예방‧치료할 수 있는 효능도 탁월한 항암백신기술이 KAIST 전상용 교수(42)와 이인현 박사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고 16일 밝혔다.

전상용 교수 연구진은 일반적인 근육주사로 면역세포들이 많이 모여 있는 국소 림프절을 통해 금 나노입자 백신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항체를 생산하고, 항암 면역반응을 유도함으로써 암을 예방‧치료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했다.

이 기술은 또 병원에서 진단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엑스레이 등의 영상의료기기를 이용해 주입한 금 나노입자 백신을 추적해, 백신이 목표하는 곳에 도달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백신의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.

 전 교수팀은 우선 금 나노입자 표면에 모델 암 항원(RFP 단백질)을 화학적으로 결합한 후, 추가적으로 면역보조제(DNA 단편)도 결합해하여 금 나노백신 원천기술을 개발했다.

이어 수십 나노 크기로 제조된 금 나노 백신을 실험동물에 투여하고 시간에 따른 영상 이미징을 CT로 확인한 결과 국소 림프절에 금 나노 백신이 이동한 것을 확인했디.

또 금 나노 백신들이 암의 모델 항원에 특이적인 면역을 유도하는 것을 확인하고, 생쥐의 전이성 폐암 모델에서도 암의 형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아 전이성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탁월함을 입증했다.

이러한 결과 기존의 항암 치료 및 예방 백신의 개선점인 항원제시 세포(antigen-presenting cell)로의 정확한 암 항원의 이동의 어려움을 해결했으며, 백신의 위치를 확인하므로써 치료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.

아울러 복잡한 과정 없이 물질을 손쉽게 섞어 백신 제조가 완성되므로 향후 제품 개발 시 기존의 백신에 비해 제조 과정을 현저히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.

특히 이런 금 나노 백신 기술은 차세대 백신 원천 기술이므로, 향후 다양한 질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해 광범위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.

기존의 항암백신은 몸 밖에서 환자의 암 조직 파편 등으로 사람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한 후, 그 면역세포를 몸속에 넣어 항암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치료 기술로 여러 단계의 백신 제조과정을 거치게 돼 치료비가 비싸고, 몸속에 주입한 백신이 원하는 곳에 얼마나 도달했는지 추적할 수 없어 치료효과를 예측 및 가늠할 수 없었다.

전상용 교수는 “이번 연구는 금 나노입자를 이용하면 몸속에 투여한 백신을 쉽게 추적할 수 있고, 기존의 백신에 비해 복잡한 과정 없이도 쉽게 면역세포를 활성화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”면서 “특히 이 원천 기반기술은 각종 암뿐만 아니라 현재 임상적으로 치료가 어려운 다양한 바이러스에도 폭넓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”고 밝혔다.

이번 연구성과는 독일화학회가 발간하는 화학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‘앙게반테 케미’(Angewandte Chemie)지 7월호에 게재됐고, 상위 5%이내 논문에만 수여하는 VIP(Very Important Paper)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. (논문명 : Imageable Antigen-Presenting Gold Nanoparticle Vaccines for Effective Cancer Immunotherapy In Vivo)


보도자료:
SBS, 조선일보, 동아일보, YTN, 서울신문, 환경TV, 뉴스1, 더사이언스, 대전일보, 충청투데이, 디지털타임스, 세계일보, 국민일보, 한국경제, 매일경제, 노컷뉴스, 이데일리, 파이낸셜뉴스, 서울경제, 아시아뉴스통신, 전자신문, 뉴시스, 아주경제, 연합뉴스, 한국대학신문


관리자 12-08-17 20:33
 
링크 누르시면 뉴스영상도 나옵니다
슈갱이 12-08-17 20:40
 
축하드립니다.ㅋㅋㅋ인현오빠 참 사진이 인자하게 나오셨네요.ㅋㅋ